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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뷰] <고흐, 영원의 문에서> -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1. 18.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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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하나 7년 개봉한 영화<러빙 빈센트>은 빈센트 반 고흐의 죽 sound의 진실을 밝히는 미스터리를 선 보이고, 관객의 호기심을 끌었다. 여기에 고흐 작품의 느낌을 살리기 때문에 하나 07명의 아티스트가 하나 0년간 만 2450점의 유화인 입으면 다음에서 영화를 구성하는 세계 최초의 유화 이야기, 애니메이션을 선 보였다. 이 경이적인 작품은 고흐의 삶과 그 예술에 대한 찬사를 보냈다. 그 때문에 20하나 9년 역시 한편의 고흐 영화가 '고흐 신드롬'을 이어 가겠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리카 신표현주의를 대표하는 화가이자 영화감독인 줄리안 슈나벨이 프랑스 오르셰 미술관에서 열린 반 고흐 전시전에서 영감을 받은 <고흐, 영원한 문에서>는 프랑스 남부 아를르에서 대나무 sound를 맞이한 오벨. 슐 우어스까지의 기록을 모두 sound한다. 영화는 "기 승-정-결"이 모두 sound 긴 스토리의 라인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시적인 은유가 다sound 긴 화면으로 고흐의 내면을 표현하기에 많은 시각을 할애하고 있다. "기"는 고흐가 고갱을 만나고, 그의 권유에 따라 아울로 향하는 지점에 해당합니다. 과인의 예술세계를 인정받지 못하는 고흐는 과인들끼리 단결하여 관료사회를 형성하는 예술가 집단으로부터 칭송받아 과인만의 예술을 보여주기 위해 작은 시골마을로 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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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순"은 고흐가 겪는 고난이었다. 아를 지면의 사람들은 이 이름도 없는 화가에게 친절하지 않다. 천박하고 이기적인 이들 사이에서는 고흐는 내적인 고통을 겪는다. 특히 유치원생들이 고흐의 그림을 비웃고 인솔교사가 그를 비난하는 모습은 끔찍하게 느껴진다. "정"은 형에 대한 믿음암귀와 우애로 유명한 동생 테오의 부탁을 받고 고흐를 찾은 고갱과의 관계다. 고흐는 고갱으로부터 감정의 안정을 얻지만 고갱은 과인과 맞지 않는 고흐가 불편하게 느껴진다. "결"은 정신병원 입원에서 죽음의 소음까지 고흐의 마지막을 다소 음치한다. 고갱이 떠난 후 고흐는 귀를 자르고 광기에 빠진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작품들은 그런 광기를 노골적으로 다소 마시지 않는다. 영화가 주된 지점은 카메라의 시선이었다. 이 시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감독의 전작 "잠수종과 나쁘지 않은 비"를 예로 들 필요가 있다. 잡지 <엘룰>편집장장 도미니크 보비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 영화는 감금 증후군 에 걸린 남자의 예기를 그의 시선으로 다소 감지한다. 전체적인 화면에서 바비의 모습을 다소 느낄 수 있는 화면과 한쪽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대화하는 보비의 시선을 교차시켜 인물이 가진 내적인 고통을 눈부신 귀추의 묘사 없이 단지 카메라의 시각에서만 다소 소리를 낸다. 고흐를 그린 이 영화는 고흐의 시점을 3개의 카메라의 시선을 통과 하고 포현하고 마술 같은 순간을 선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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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번째는 자연을 바라볼 때 정적인 카메라 시선이었다. 고흐는 자연을 그린 화가로 유명하다. 그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향할 때 카메라는 그 웅장함을 마치 회화의 한 폭처럼 담는다. 영화 제목인 "영원의 문"은 자연을 바라보는 순간에 해당한다. 고흐의 눈에 비친 자연은 마치 천국의 문에 닿은 순간처럼 변함없는 아름다움인 영원을 느끼게 한다. 그는 이 순간을 소중히 여기기 위해 화폭에 담는다. 2번째는 고흐의 시선이 담긴 흔들리는 카메라의 시선이였다. 카메라를 손으로 들고 있는 핸드헬드 기법이 돋보이는 이 시선은 영원한 아름다움인 자연을 바라보는 정적인 순간과는 달리 앙상하게 흔들리는 잎처럼 불안한 그의 삶을 포현할 것이다. 뚜렷한 소신을 가진 작품세계와는 달리, 안식처를 얻지 못하고 술로 마의 소리를 위로한 고흐의 외로움을 핸드헬드의 흔들리는 카메라에 담는다. 3번째는 절반이 희미한 카메라였다. 이 시선은 2가지 생각을 갖게 된다. 알코올 중독에 빠져 세상을 확실하게 보지 못하는 모습이 전자다. 고흐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분명히 바라보지만, 사람은 그렇게 하지 못한다. 이는 세상의 멸시와 조롱, 가난하게 전해져 온 삶을 회피하려는 방안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요인 회피는 슬픔으로 이어진다. 테오를 제외하고는 따뜻한 온정의 손길을 떼지 못한 고흐의 "마소리"가 마치 눈물처럼 흐릿하게 보이지 않을까 하는 소견은 우울한 정서를 보여준다. <고흐, 영원한 문에서>는 영화가 소개 1의 종합적인 예술의 힘을 나타내고 있다. 회화와 같은 화면과 시적인 함축성을 지닌 대사, 고흐의 행동을 통해 포현된 내면의 감정과 촬영기법을 통한 삶의 포현, 거기에 감정을 높이는 음악은 고흐의 예술과 삶을 오감을 통해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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